최근 식품업계에서는 팬덤이 기업 마케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팬덤 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팬덤을 공략하는 '패노크라시(Fan+ocracy, 팬이 통치하는 문화)'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며 코카콜라, 오뚜기, 스타벅스 코리아 등 여러 기업들에서 패노크라시에 기반한 다양한 제품과 굿즈를 선보이는 추세이다.
🧐 Editor's 의견
스타모델 기용, 타 브랜드 콜라보 등 의존적 패노크라시를 넘어서, 진짜 우리 브랜드를 애정하는 찐팬 확보가 중요! 브랜드 철학&가치를 기반으로 끊임없이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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