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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지(GenZ)한 마케팅의 정석! 엔시티 위시로 알아보는 ‘요즘’ 프로모션

PNR comm

최근 젠지(GenZ)를 저격한 프로모션으로 화제가 된 아이돌 그룹이 있는데요. 바로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엔시티 위시! 첫 미니 앨범 ‘Steady’ 발매를 성공적으로 마친 엔시티 위시는 젠지 느낌 낭낭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했습니다. 엔시티 위시의 마케팅 전략은 K-POP 업계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도 좋을 법한데요! 그럼 젠지의 아이콘 엔시티 위시는 팬과 대중에게 어떻게 접근하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트렌디한 요즘 마케팅을 찾는다면 주목해 보세요!


출처: SM엔터테인먼트



기대감을 더해준 캐릭터와 세계관 툰

싱글앨범 WISH (WICHU Ver.) / 출처: SM엔터테인먼트


엔시티 위시는 공식 캐릭터 위츄(WICHU)를 활용한 키링 형태의 앨범을 선보여 한차례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이번에는 엔시티 위시 세계관 전체를 아우르며 확장시킬 수 있는 4컷 만화 "소원을 들어줘! 초록별과 우주먼지새!"를 공개했습니다.


출처: NCT WISH 공식 SNS


지금껏 공식적으로 공개된 적 없는 엔시티 위시의 세계관을 재치 있게 녹인 코믹스 콘텐츠인데요. 엔시티 위시의 공식 캐릭터 위츄를 연상시키는 '초록별'과 소원을 배달하는 우주먼지새 '티미와 티히'의 만남을 그리고 있습니다. MZ 세대에게 주목받는 김호애 작가와 도트 만화가 'OOO(정세원)' 작가가 만화 각색과 제작을 맡습니다. 레트로한 무드의 픽셀로 된 캐릭터와 심플하지만, 재치 있는 스토리라인이 인상적입니다.



이전의 무겁고 어려운 세계관 영상 / 출처: NCT 유튜브


이전에는 조금 무겁고 함축적 의미를 가득 담은 영상으로 세계관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Z 세대가 주목할 만한 비주얼과 직접적인 표현으로 세계관을 설명한 것이 인상 깊습니다. 과한 해석을 요하지 않는 세계관 설명법이 오히려 세계관은 접근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깨주었으며, 이번 앨범에서 펼쳐질 새로운 스토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웨이팅만 6시간? 팝업 스토어

가치소비 및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요즘 가장 핫한 마케팅은 팝업스토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상품 판매의 기능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놀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뷰티, 패션, 식품 등 업계 불문 화제인 팝업스토어. K-POP 시장에서도 팝업스토어 문화는 빠질 수 없습니다!


출처: NCT WISH 유튜브


가정통신문, 모의고사, 인터넷 강의 등 다양한 양식과 상황을 차용! 실제 학생들의 일과에 맞춰 등교-모의고사-점심시간-청소 시간-야간자율학습-하교까지 실시간으로 공지 채널명을 변경, 상황에 맞는 사진과 문구를 게시하는 등 학창 시절 친구들과 하루를 함께 보내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엔시티 위시 또한 새 앨범 발매에 맞춰 9월 25일부터 10월 13일까지 약 3주간 팝업스토어를 진행합니다. 앨범 컨셉을 재해석해 꾸민 이 공간에서는 새 앨범부터 다양한 굿즈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출처: LET’S GO STEADY X(구 트위터) @nctwish_steady


또 오직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커스텀 포토 티켓, 럭키드로우, 스페셜 포토부스, 네임 스티커 키오스크 등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뮤직비디오 속 소품과 세트장, 멤버들의 친필 메모 등을 활용하여 디테일하게 꾸며진 이 공간은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뿐 아니라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을 활용한 리얼타임 프로모션

엔시티 위시의 이번 프로모션 중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 신박한 프로모션인데요! 새로운 콘텐츠 공개? 자본의 힘 활용?🙅‍♂ 바로 기존에 존재했던 인스타그램 기능인 공지 채널과 스토리를 활용한 과몰입 유발 프로모션입니다.


출처: NCT WISH 인스타그램 @nctwish_official


가정통신문, 모의고사, 인터넷 강의 등 다양한 양식과 상황을 차용! 실제 학생들의 일과에 맞춰 등교-모의고사-점심시간-청소 시간-야간자율학습-하교까지 실시간으로 공지 채널명을 변경, 상황에 맞는 사진과 문구를 게시하는 등 학창 시절 친구들과 하루를 함께 보내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출처: NCT WISH 인스타그램 스토리 @nctwish_official


또한 이를 스토리로 공유해 채널 참여를 유도하고, 스토리 템플릿을 제작·배포해 팬들의 현재 상황을 공유할 수 있는 장까지 만들었습니다. 야자시간에 릴스 찍는 친구들.. 마음에 들지 않은 급식 메뉴에 몰래 컵라면을 먹는 친구.. 물고기 필통 손질하는 밈 패러디 등 그 시절 고등학교 풍경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출처: SM엔터테인먼트


해당 프로모션 이후, 교복을 입고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비슷한 무드의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되었습니다. 또한 공지 채널을 통해 공개한 의미심장한 메시지 및 이미지가 신곡 뮤직비디오 스토리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졌는데요. 신곡 컨셉과 딱 맞아떨어져 과몰입을 유발하는 프로모션이었습니다.


마케팅팀까지 열일하는 엔시티 위시! 이번 ‘Steady’ 앨범 프로모션 외에도 누구보다 빠르게 릴스 챌린지 섭렵, 키치한 요소를 활용한 피드 꾸미기 등 참고할 만한 젠지 감성 넘치한 콘텐츠가 많아요. 요즘 젠지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엔시티 위시의 프로모션과 SNS 채널에 주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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