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프로야구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데요. 올해 상반기에만 역대 최다 관중 600만명이 야구장을 찾아 그 뜨거운 열기를 입증했답니다. 그 인기의 비결을 함께 살펴보고, 야구 마케팅에 도전해 보지 않으실래요?
⚾️ 야구 인기? 누가 좋아 하는 거지?
최근 한국 야구는 MZ세대, 특히 20대 여성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출처: 일간 스포츠
또 다른 한국 인기 스포츠인 프로축구와 성비를 비교 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답니다. 한 구단의 경우 올 시즌 구단 애플리케이션과 티켓 사이트 전체 비율의 51.2%가 여자이고, 여성 연령대 중 1위가 20대라고 밝혀 큰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왜 야구가 젊은 여성에게 특히 인기가 많아 진 걸까요?
야구 관계자와 팬들은 ‘야구’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이야기 해요.
야구 경기를 잘 모르더라도, 야구장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인증하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는 것이죠!
출처 : 에디터가 직접 촬영한 야구장 인증 사진
인스타그램에 야구장, 야구피스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야구장 방문을 인증하는 사진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완전히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은 야구, 다른 브랜드들은 이미 야구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답니다!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 20대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은 야구 프로그램과 캐릭터 콜라보
여성 야구 팬, 특히 20대 여성 야구 팬들이 증가하면서, 다소 올드했던 야구 마케팅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출처 : 엘지 트윈스 공식 인스타그램 / 두산 베어스 공식 인스타그램
(무적건 엘지가 앞에 있어야함요)
구단마다 20대 여성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 브랜드와 콜라보가 진행 중인데요. 특히 최근 두산 베어스는 ‘망그러진 곰’과 콜라보를 진행하여 대란을 일으켰답니다. 콜라보를 진행하며 새로 제작한 유니폼과 모자 등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온라인 구매 사이트가 마비, 전 상품이 조기 품절되었으며, 오프라인에는 일명 오픈런을 위해 줄을 서는 사람이 생겨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는 사실! 이에 엘지 트윈스 역시 20대 여성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마루는 강쥐’와 콜라보를 공개하며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답니다.
출처: 신세계 그룹
뿐만 아니라 야구와 관련된 프로그램도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그 대표 주자인 ‘최강야구’는 팝업스토어를 개최하고 굿즈를 출시하는 등 여전히 인기를 자랑하고 있어요. 최강야구의 선전으로 비슷한 포맷의 야구 프로그램이 줄지어 방영되고 있다는 사실!
출처: TVing
찐 한화 팬으로 유명한 차태현과 인교진이 출연하는 ‘찐팬구역’과 티빙에서 전국 프로야구 구단 대표들의 토론을 담는 ‘야구대표자:덕후들의 리그’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야구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답니다.
팬덤이 탄탄한 ‘야구’라는 소재는 빠른 기간 큰 화제를 일으킬 수 있어 언제나 좋은 소재 중 하나인데요, 야구 마케팅 시 간과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있답니다!
🏟️ 야구 마케팅 이건 주의 해야 해요!
600만 관중 시대, 그만큼 많은 팬덤을 보유한 프로 야구!
쉽게 관심을 끌 수도 있지만, 잘못된 마케팅 방법으로는 큰 역풍을 맞을 수 있어 아주 유의해야 할 양날의 검이랍니다.
‘야구장 직관러들을 위한 보부상 가방’이라는 타이틀로 텀블벅을 진행했던 한 업체는 1억 이상의 펀딩 금액을 모아 화제가 되었는데요. 화제성도 잠시, 상품이 홍보 내용과 달라, 실제 가방을 받아본 구매자들의 혹평이 쏟아지며 2차 펀딩이 중단되었답니다.
뿐만 아니라앞서 소개 한 ‘찐팬구역’ 일부 게스트들이 야구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많은 혹평이 쏟아졌는데요, ‘야구대표자들’에서도 야구에 관심을 이제 가지기 시작한 뉴비 팬을 섭외하여 많은 논란이 이어지기도 했답니다.
‘진정성’과 ‘깊이감’이 없는 가벼운 콘텐츠로는 야구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는 것이죠😭
야구 콘텐츠 기획 시에는 많은 공부와 서치가 필요하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얼마 남지 않은 2024 프로야구 시즌, 이번 시즌이 가기 전 야구 마케팅 어떠신가요? 야.잘.알PNR이 도와 드리겠습니다!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