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유튜브를 볼 때 어떤 기준으로 시청할 콘텐츠를 선정하나요? 알고리즘이 리드하는 대로? 애정하는 크리에이터의 등장 여부에 따라?
저는 조금 독특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요. ‘이’ PD가 제작하는 콘텐츠라면 일단 클릭합니다.
출처: 톱클래스
최근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에 출연해 큰 화제가 된 것을 계기로 함께하게 된 최화정과 <안녕하세요 최화정이에요>를 오픈했습니다. 개설 3개월 만에 58만 구독자 달성, 평균 조회수 157만 회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뭔가 느낌 있는데..? 그녀가 사용하면 평범한 음식도 먹어보고 싶어지는, 일상적인 물건도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그녀의 매력 포인트를 강조한 기획이 돋보입니다.
손댔다 하면 터지는 이석로 PD의 콘텐츠. 제가 생각하는 이석로 PD의 콘텐츠는 이렇습니다.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바로 이석로 PD입니다! 유튜브 계의 나영석이라 불리는 이석로 PD는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인물이에요. 그는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전하는지, 성공 비결은 뭔지! 에디터의 시선을 따라가 보실래요?
☁ Who is he?
출처: 허니비스튜디오 홈페이지
이석로 PD는 2011년 TV조선의 공채 예능 PD로 시작해 현재 허니비 스튜디오 CEO로 활동하고 있는 PD입니다. TV에서 스마트폰으로의 매체 환경의 변화를 읽고 유튜브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연예인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의 ‘석로피디’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요.
출처: 안녕하세요 최화정이에요 유튜브
최근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에 출연해 큰 화제가 된 것을 계기로 함께하게 된 최화정과 <안녕하세요 최화정이에요>를 오픈했습니다. 개설 3개월 만에 58만 구독자 달성, 평균 조회수 157만 회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뭔가 느낌 있는데..? 그녀가 사용하면 평범한 음식도 먹어보고 싶어지는, 일상적인 물건도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그녀의 매력 포인트를 강조한 기획이 돋보입니다.
손댔다 하면 터지는 이석로 PD의 콘텐츠. 제가 생각하는 이석로 PD의 콘텐츠는 이렇습니다.
☁ 세상 모든 소재가 가능하지만, 하나로 통하는 무언가가 있다
출처: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 A급 장영란 유튜브
15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모델 겸 사업가 홍진경의 유튜브 채널 <공부왕찐천재 홍진경>은 ‘공부’로 통해요. 한국사 일타 강사에게 역사를, 세무사에게 회계를, 출장 겸 여행을 통해 사업을 배웁니다. 또 각자의 방법으로 멋있게 살아가는 지인들의 모습을 통해 사람공부를, 자신의 김치 노하우를 공개하는 콘텐츠를 통해 김치공부를 함께하기도 합니다. 홍진경의 일상, 삶에서 일어나는 일 모두가 콘텐츠.. 아니 공부가 됩니다. (🤭술자리 공부, 공부 준비, 공부 옷 만들기… 어디까지 공부를 붙이는지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예요.)
한편 장영란의 유튜브 <A급 장영란>에서는 A급을 향한 여정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길바닥 출신 장영란의 A급 도전기를 담는 채널로 A급 연예인이라면 갖춰야 할 혹은 A급 연예인이 되면 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이 채널에서 풀어냅니다. 단독 토크쇼 메인 MC, 가족 예능, 성공 스토리 등 이곳에서는 장영란이 A급 톱스타입니다.
“홍진경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자”라는 기획에서 시작된 것에서 알 수 있듯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콘텐츠가 가능하지만, 그 콘텐츠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왜 저래~ 이젠 목소리만 들어도 웃겨요
제작진이 영상에 노출되는 방식으로 재미를 끄는 방식은 익숙하시죠? 이미 준예능인(?)에 가까운 나영석 PD와 마찬가지로 이석로 PD 또한 ‘웃긴’ PD 중 하나입니다.
“왜 어린 나이에 PD를 꿈꿨을까 생각해 봤는데
아마 친구들이나 가족에게 웃음을 줄 때 큰 자기 효능감을 느꼈던 거 같아요.
그런데 연예인이 되기엔 자신이 없었고,
아마 다른 방법이 없나 나름 찾아본 거 같아요.”
– 톱클래스 2022년 08월 호 인터뷰 중
한 인터뷰에서 웃음을 주는 것에 큰 자기 효능감을 느낀다, 연예인이 아닌 방법으로 웃음을 주고 싶었다고 밝힌 바 있죠. 그래서인지 콘텐츠 진행부터 출연까지! 출연자들과의 케미와 친근함, 특유의 유머러스한 말투로 소소한 인기를 끌고 있어요.
가장 크게 화제 된 이석로 PD의 인생 장면
유쾌한 순간뿐만 아니라 채널에 논란이 생겼을 때 함께 사과하고 시청자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모습을 자주 노출하는 등 출연진의 희로애락을 함께하고 출연진 및 시청자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이 PD가 나오는 영상을 선호하는 편인데요? 이석로 PD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뭐였더라..가끔은 채널의 본 주인보다 더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나름의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이석로 PD. 먼 훗날엔 그의 매력을 펼칠 수 있는 개인 유튜브 채널 개설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eg. 나영석 PD의 <채널 십오야>)
☁ 알려지지 않은 보석 수집가
사람을 앞세우지만, 이미 핫한 사람을 등장시켜 등장만으로 조회수를 얻는 방식은 아닙니다. 부족한 점이 있는 혹은 숨은 매력을 가진 사람을 발굴하는 것이 이석로 PD의 방식입니다. 또 그 안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귀신같이 끄집어냅니다.
출처: Mrs.뉴저지 손태영
배우 손태영은 유튜브 채널 <Mrs.뉴저지 손태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 멀리 미국에 있는, 대중과 잠시 멀어진 그녀였지만, 채널 개설 3개월 만에 구독자 수 10만 명을 달성했는데요.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그녀에게서 어떤 콘텐츠를 뽑아낼 수 있을지… 이석로 PD는 인물이 있는 상황에 주목해 ‘뉴저지에서 펼쳐지는 손태영의 새로운 삶’을 테마로 콘텐츠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기획 없이 인물 자체에 주목한 것이죠.
이미 대중에게 많이 노출된 이들도 예외는 없습니다. 유튜브 4수! 마지막 도전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김영철 오리지널>, 약 4년간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지만 자금난 및 정산 문제로 기존 제작사에서 독립 후 새 출발하는 이지혜의 <밉지않은 관종언니> 등 더 이상할 할 게 있어? 싶은 채널에서도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숨은 보석 같은 사람을 발견하고 그 인물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차별화 포인트를 발굴하는 것. 비싼 장비와 화려한 편집 기술보다 더 갖기 어려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석로 PD와 그가 풀어가는 콘텐츠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하나의 맥락 안에서 본인만의 에너지를 가지고 사람과 상황을 읽는 이석로 PD. 그가 사람과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에 주목해 보세요. 화려하지 않아도, 잘 알려지지 않아도 분명히 누군가는 좋아할 만한 포인트를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거예요. 우리 제품도, 우리 브랜드도 마찬가지겠죠!?
Comments